본문 바로가기

Review

차량 액션과 끝내주는 음악들의 하이파이브, 베이비 드라이버(Baby Driver) 사운드트랙

영화 ‘베이비 드라이버’는 차량 액션과 30개의 끝내주는 음악이 하이파이브를 나눈다. 에드가 라이트(Edgar Wright) 감독의 플레이리스트가 영화의 본바탕이었던 만큼, 사운드트랙도 존재감이 남다르다. 음악 저작권 문제 해결에만 영화 한 편 찍을 시간이 걸렸으니 ‘음악을 위한 영화’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사운드트랙은 영화의 오프닝이기도 했던 존 스펜서 블루스 익스플로전(Jon Spencer Blues Explosion)의 ‘Bellbottoms’부터 귓전을 강하게 자극한다. 댐드(The Damned)의 ‘Neat Neat Neat’, 티렉스(T. Rex)의 ‘Debora’, 데이브 브루벡(Dave Brubeck)의 ‘Unsquare Dance’ 등은 간밤에 꾼 짜릿한 꿈 같은 영화 속 명장면들을 떠오르게 한다.


영화에서 두 번이나 등장하는 퀸(Queen)의 ‘Brighton Rock’도 흥미롭다. 널리 알려진 히트곡이 아니며 기타 비중이 큰 이 곡을 아주 멋지게 활용했기 때문이다. 참고로 퀸은 공연에서 이 곡을 기타 솔로 중심으로 아주 길게 연주했다. 사이먼 앤 가펑클(Simon & Garfunkel)의 ‘Baby Driver’가 눈에 띄는 것은 아마도 영화 제목과 같기 때문일 것이다. 그렇게 100분여간 수없이 반복된 쾌속 질주도 마무리되어간다. 차 안에서 아이팟으로 재생하면 더 멋지게 들릴, 연휴를 앞둔 밤처럼 신나는 앨범이다. 



참고로 2018년에는 사운드트랙 속편이라 할 수 있는 [Baby Driver Vol.2 : The Score for a Score]가 발매되었다. 좀 더 영화에 가까운 앨범. 


2017년 오마이 뉴스에 쓴 기사 


화이트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