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lumn

벌써 20년 전 이야기가 된, 1990년의 팝 음악계 뉴스들

벌써 20년 전 이야기가 된, 1990년의 팝 음악계 뉴스들을 간추려봤다.

옛날 잡지들을 보는 쏠쏠한 재미 중 하나가 바로 '광고'와 '뉴스'를 보는 것이 아닐까 싶은데,
1990년대 음악계 최대 뉴스 메이커는 역시 액슬 로즈가 아니었을까 싶다. 특히 사건, 사고 분야에서는 타의 추종을 불허했다.   


6년 만에 컴백한 Styx
스틱스가 신작 ‘Edge of The Century'와 함께 돌아왔다. 한편 스틱스를 탈퇴한 타미 쇼는 Damn Yankees에서 활동 중이다.


292명의 뮤지션에 의해 녹음된 앨범 ‘One World One Voice' 발매

세상을 위협하는 다양한 문제들의 심각성을 알리는 ‘One World Week' 캠페인과 영국 BBC TV의 다큐멘터리에서 시작된, 전 세계 292명의 뮤지션들에 의해 녹음된 ‘One World One Voice' 라는 앨범이 발매되었다. 전 10cc의 멤버 케빈 고들리가 기획한 이 프로젝트는, 세계를 두 바퀴나 돌며 녹음되었다. 참여한 주요 뮤지션으로는 스팅, 루 리드, 피터 가브리엘, 밥 겔도프 등이 있다. 이 앨범의 판매 수익금은 지구 환경 개발을 위한 기금 조성에 쓰일 예정이다.


제 2의 Steve Vai를 꿈꾸는 10살짜리 기타리스트

Steve Vai의 신작 ‘Passion & Warfare'의 ’The Audience is Listening' 뮤직 비디오를 통해 어린 시절의 스티브를 연기한 10살짜리 기타리스트 Thomas McLaughlin이 영국에서 데뷔했다. 이 소년은 스티브 바이와 함께 Ibanez 기타 광고에도 출연했으며, 기타 테크닉 또한 호평을 받고 있다.


빌보드가 올해의 가장 훌륭한 댄스 뮤직으로 선정한 Deee-Lite의 Groove is in The Heart

빌보드가 Janet Jackson과 MC Hammer의 히트곡들을 제치고 Deee-Lite의 ‘Groove is in The Heart’를 선정했다. 그들은 미국, 러시아(구 소련), 일본 등 3개국 아티스트로 구성된 댄스 그룹이다.


Poison 컴백

Poison이 앨범 ‘Flesh & Blood'를 발표했다. 이미 첫 싱글 ’Unskinny Bop'이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으며 멋진 발라드 ‘Life Goes On', 블루지한 ’Poor Boy Blues'를 수록하고 있다.


Roger Waters의 베를린 장벽 공연 ‘The Wall' 개최

핑크 플로이드의 로저 워터스가 개최한 ‘The Wall' 공연이 7월 21일, 베를린에서 진행되었다. 20만 명의 관중과 전 세계 10억 정도의 시청자가 관람한 것으로 알려진 이 공연은 600백만불의 제작비가 소요되었다. 또한 이 공연을 위해 스콜피온스, 조니 미첼, 신디 로퍼, 시네이드 오코너, 제임스 갤웨이, 브라이언 아담스 등이 초청되었다.


1990 Donington Monsters Of Rock

8월 18일, 영국 도닝턴에서 2년만에 Monsters Of Rock Festival이 개최되었다. Thunder의 오프닝으로 시작되어 Quireboys, Poison, Aerosmith가 차례로 등장했다. 특히 Aerosmith의 공연에서는 Jimmy Page가 깜짝 출연하여 모두를 놀라게 했다. 한편 헤드라이너 Whitesnake는 다소 실망스럽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Judas Priest 재판 승소
앨범 'Stained Class'가 청소년을 자살로 이끈다는 이유의 소송에서 주다스 프리스트가 승소했다. 이번 재판은 그 어떤 재판보다도 매스컴의 관심이 집중되었다.


New Kids On The Block 멤버들에게 개인 투어 버스 선물
폭발적 인기몰이로 이미지 상품을 통해서 역시 천문학적 수익을 올린 New Kids On The Block 멤버들에게 개인 투어 버스가 선물되었다. 버스 1대당 가격은 약 2억 6천만원이다. 각 버스는 개인 취향에 따라 특수 설비가 되었는데, 대니는 개인 체육관, 도니는 엄청난 양의 쿠션, 조단은 64트랙 레코딩 스튜디오, 조나단은 미니 극장, 조는 벽 가운데에 게임기를 설치했다고 한다. 또한 각 버스에는 침실, 욕실, 부엌, 서재가 달린 방이 포함되어 있다고 한다.


Scorpions의 신작 ‘Crazy World' 발매

스콜피온스가 새 앨범 ‘Crazy World' 발매와 더불어 12월 5일부터 20일까지 베를린을 시작으로 공연을 펼쳤다.


David Lanz 내한공연

뉴에이지 피아니스트 데이빗 란츠가 내년 1월 20일, 예술의 전당 콘서트 홀에서 내한 공연을 갖는다.




Written By 화이트퀸 (styx0208@naver.com)
http://whitequeen.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