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lumn

2002년 팝 음악계 뉴스들

한국과 일본에서 월드컵이 열린 2002년이 벌써 10년 전이랍니다. 10년은 참 길다고 생각했는데, 이걸 보면 꼭 그렇지만은 않은 것 같네요. 정확히 기억나진 않지만, 그 시절 음반 시장은 먹구름이 가득했던 것 같습니다. 10대 취향의 팝은 인기를 끌었지만 무수한 록 밴드들이 몰락했고, 컴필레이션 앨범은 지겨울 만큼 많이 출시되었습니다. 냅스터는 2001년에 문을 닫았고 소리바다도 2002년에 서비스가 중단되었지만, 여러 사이트와 프로그램을 통해 음원이 공유되었습니다. 음반 판매량은 계속 줄어들기 시작했죠. 지금부터 소개할 10년 전 팝 음악계 뉴스들도 우울한 소식들이 많습니다. 그때는 어떤 일들이 있었는지, 지금부터 살펴보도록 하죠.

버진 레코드에서 퇴출당한 머라이어 캐리
머라이어 캐리(Mariah Carey)는 버진 레코드와 앨범 4장을 발표하는 조건으로 8천만 달러라는 천문학적인 금액의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하지만 버진의 모회사인 EMI가 이 레이블과 계약한 후 발표한 첫 앨범 [Glitter](2001)는 1천만 달러 이상의 손실을 봤습니다. 앨범은 당시 미국 내에서 478,000장이 판매되었고, 전세계적으로 약 2백만장이 팔렸습니다. 이전 소속사였던 소니 뮤직에서 4천만장이 넘는 앨범을 판매한 것에 비하면 초라한 기록이었습니다. [Glitter]는 머라이어 캐리 앨범 사상 최악의 판매고를 기록했고, 넘버원 싱글도 배출하지 못했습니다. 동명의 영화 또한 박스 오피스 11위로 데뷔해 곧장 하강하는 참패를 당했습니다.


http://mariahcarey.com

끊임없는 퇴출 소문에 시달리던 머라이어는 결국 EMI로부터 방출되었고, 약 2800만 달러를 보상받았습니다. 계약금에는 훨씬 못 미치지만 그 또한 천문학적인 액수였죠. 영화와 앨범은 그녀의 갑작스러운 입원으로 개봉과 발매가 연기되었는데, 그게 부진의 원인으로 지목되기도 했습니다. 머라이어는 2001년 신경 쇠약으로 고통을 받고 정신과 치료도 받아야 했습니다. 늦게 발매된 자신의 앨범과 영화 홍보도 제대로 하지 못했죠. 그녀는 홍보담당자들이 자신을 지나치게 혹사시킨다고 비난하기도 했습니다. 이후 Island와 계약한 머라이어는 2002년 12월에 발매된 [Charmbracelet]으로 부진을 조금 만회하고, [The Emancipation Of Mimi]로 멋지게 재기합니다.  

워너에서 퇴출된 밴 헤일런
밴 헤일런(Van Halen)도 23년간 소속되어 있던 워너 브라더스와 결별했습니다. 워너에서만 11장의 앨범을 발표한 대표 밴드 밴 헤일런의 퇴출 소식은 모두에게 큰 충격을 안겼습니다. 밴 헤일런은 퇴출에 앞서 워너와 심한 의견 충돌을 겪었고, 워너는 밴드가 자진해서 레이블을 떠나주길 바랬다고 밴드 관계자가 전했습니다. 아울러 워너는 대대적인 재정비 작업이 있었고, 밴드와 함께 작업했던 사람들도 그 기간 동안 모두 워너에서 방출되었습니다. 하지만 워너의 홍보담당자는 밴 헤일런이 상호 협의 하에 레이블을 떠났다고 말했습니다.

에디와 알렉스 밴 헤일런은 신곡을 작곡 중이며 이미 앨범 3장 분량의 곡을 만들었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보컬리스트를 구하지 못한 상태였습니다. 암에 걸린 에디는 건강 회복이라는 과제도 있었죠. 2002년 워너에서 방출된 밴 헤일런은 올해 [A Different Kind Of Truth]라는 신작을 원년 보컬 데이빗 리 로스(David Lee Roth)와 함께 완성해 발표했죠. 무려 14년이 걸렸습니다.

연이은 EMI 뮤지션 퇴출 소식
제인스 어딕션(Janes Addiction)의 프론트맨 페리 패럴(Perry Farrell)을 시작으로 유명 뮤지션들이 퇴출이 본격화 되었습니다. EMI의 산하 레이블인 버진과 계약을 맺었던 페리 파렐은 1800명의 직원 감원 발표와 함께 희생양이 되었고, 함께 소속된 벤 하퍼(Ben Harper)도 퇴출될 예정이라도 보도되었습니다. 특히 이 퇴출이 충격적인 건 아티스트 명성과 상관없이 진행되었기 때문입니다. 뉴욕 포스트는 폴 매카트니(Paul McCartney)와 믹 재거(Mick Jagger)도 퇴출 대상에 올랐지만 운좋게 위기를 모면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들의 솔로 앨범 판매량은 비틀즈(The Beatles), 롤링 스톤즈(The Rolling Stones)에 비해 턱없이 부족했기 때문이죠. EMI의 부회장은 그들의 퇴출은 말도 안 되는 일이라고 반박했지만, 버진의 내부 관계자는 폴과 믹이 최근 곤경에 처했었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로비 윌리엄스(Robbie Williams)는 EMI와 5장의 앨범을 내는 조건으로 4천만 파운드에 새롭게 계약을 맺었습니다. 당시 그가 받은 4천만 파운드는 우리 돈으로 약 753억원이었습니다. 참고로 EMI 음반과 출판 사업부는 현재 분할 매각된 상태입니다.

메가데스 해체
메가데스(Megadeth)의 데이브 머스테인(Dave Mustaine)이 심각한 부상으로 고통을 겪어 밴드 해체라는 최후의 결정을 내렸습니다. 밴드 해체를 발표하는 공식 성명에서 데이브는 올해 초 텍사스에서 입은 부상으로 고통을 겪고 있으며, 이 부상이 왼팔과 손에 심각한 신경 손상을 가져왔다고 말했습니다. 밴드는 월드 투어 중이었고, 신보 [The World Needs A Hero]를 홍보 중이었습니다. 데이브는 자신의 상처가 치유되는데 최소 1년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데이브는 치료에 전념하면서 자신의 가족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메가데스는 3년 만에 복귀하여 [The System Has Failed]라는 신작을 발표했지요. 

백스트리트 보이스의 닉 카터 경찰에 체포
백스트리트 보이스(Backstreet Boys)의 닉 카터(Nick Carter)가 공무집행방해로 기소되었습니다. 그는 1월 2일 새벽 한 여성과 함께 플로리다에 있는 [팝 시티]라는 나이트클럽에서 심한 언쟁을 벌이던 중이었습니다. 이 싸움 때문에 경찰이 들이닥쳤고, 닉은 경찰로부터 클럽에서 나가거나 아니면 체포하겠다는 최후통첩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아랑곳하지 않고 언쟁을 계속한 닉은 폭력을 사용하지 않았음에도 결국 체포당했습니다. 에이 제이 맥린(A. J. McLean)이 알콜 중독으로 재활 치료를 받는다는 소식 이후 또다시 그룹 이미지를 실추할 만한 사건이 생긴 것이죠.

로비 윌리엄스의 표절 공방
로비 윌리엄스를 둘러싼 긴 표절 공방이 끝났습니다. 런던의 고등법원은 로비가 표절한 원곡의 저작권자에게 수익의 25%를 로열티로 지불하라고 판결했습니다. 하지만 추가로 돈을 더 받아야 한다는 저작권자의 요청은 기각했습니다. 문제가 된 곡은 1998년 앨범 [I've Been Expecting You]에 수록된 ‘Jesus In A Camper Van’입니다. 이 곡은 1973년 루던 웨인라이트 3세(Loudon Wainwright III)가 발표한 ‘I Am The Way’의 가사 일부분을 표절했습니다. 이 곡은 포크 뮤지션 우드 거스리(Woody Guthrie)가 1961년에 발표한 곡을 웨인라이트가 개작한 것입니다. 거의 비슷한 가사 때문에 로비는 앨범 발매 당시부터 표절 시비가 일어 오랫동안 법정 공방을 해왔고, 결국 웨인라이트 버전의 일부를 도용했다고 인정한 로비는 그의 크레딧을 앨범에 넣었습니다. 참고로 ‘Jesus In A Camper Van’이 실린 앨범 [I've Been Expecting You]는 영국 내에서 250만장 이상 판매되었습니다.

우디 거스리의 오리지널 "Every good man gets a little hard luck sometimes."
웨인라이트 버전 "Every Son of God gets a little hard luck sometimes when he goes round saying he is the way."
로비 윌리엄스 버전 "Even the Son of God gets it hard sometimes, especially when he goes round saying I am the way."


최근 발매된 로비 윌리엄스의 새 싱글 'Candy'

너바나의 법정소송
너바나(Nirvana)의 음악 소유권을 둘러싼 코트니 러브(Courtney Love)와 전 멤버들 사이의 싸움이 점점 심각한 수준으로 치닫게 되었습니다. 코트니는 데이브 그롤(Dave Grohl)과 크리스 노보셀릭(Krist Novoselic)이 주장한 너바나 음악 소유권을 묵살한 적이 있었죠. 그녀 왈 “너바나는 커트 코베인(Kurt Cobain)이었다”는 것. 이 법정 소송은 너바나의 미발표곡 'You Know You're Right'이 포함된 너바나의 박스셋 소유권과 발매를 놓고 벌어진 분쟁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커트의 모친은 다른 멤버들이 로열티를 공유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 "그들은 너바나의 노래를 단 한곡도 만들지 않았다“고 반박했습니다. 

크리스티나 아길레라와 난투극을 벌일 뻔 했던 코트니 러브
코트니 러브가 크리스티나 아길레라(Christina Aguilera)와 거의 난투극을 벌일 뻔 했다고 밝혀 화제가 되었습니다. 코트니는 텍사스의 한 페스티벌에서 작곡가인 린다 페리(Linda Perry)와 아는 척을 한 크리스티나에게 주먹을 날릴 뻔 했습니다. 'What's Up'으로 유명한 린다는 크리스티나에게 곡을 줬고, 당시 코트니와 신곡 작업을 하고 있었죠. 코트니와 린다가 함께 있는데 갑자기 크리스티나가 다가와 약간의 불쾌한 말을 던지자 발끈한 코트니는 크리스티나에게 “넌 록이 뭔지나 아냐?”라고 대꾸했습니다. 그녀는 린다가 크리스티나와 함께 있을 때 정말 화가 났다고 회상하기도 했습니다. 한편 코트니는 스웨덴 출신의 밴드 하이브스(The Hives)가 너바나보다 더 낫다고 극찬하기도 했습니다. 이유는 "너바나에는 오직 한명의 천재가 있었지만, 하이브스는 그렇지 않기 때문"이라고.

플레이보이 누드 모델 제의를 거절한 카일리 미노그
카일리 미노그(Kylie Minogue)가 성인 잡지 플레이보이의 누드 모델 제의를 거절해 화제가 되었습니다. 플레이보이는 그녀를 누드 모델로 세우는 조건으로 120만 파운드를 지불하겠다고 제안했습니다. 카일리는 "그것은 나를 위한 것이 아니다"라며 플레이보이 제안을 거절했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뭔가 깜짝 놀랄만한 퍼포먼스가 있다면 1회에 한해 제안을 받아들일지도 모른다고 말했습니다.


http://www.kylie.com

크리스티나 아길레라, 제니퍼 로페즈의 섹스비디오
한 웹사이트에서 크리스티나 아길레라라고 주장하는 섹슈얼한 비디오와 사진을 배포해 문제가 되었습니다. 크리스티나 측은 이에 대해 법적 대응도 불사하겠다고 밝혔죠. 한편 2001년 5월 “제니퍼 로페즈(Jennifer Lopez)의 섹스 비디오가 있다"라는 기사를 실었던 미국의 대중지 <스타>에 소송을 제기한 제니퍼 로페즈가 또 다른 섹스 비디오가 있다는 소문에 당황했습니다. 비디오의 상대가 여자여서 더 충격적이라는 얘기도 있었습니다. 당시 급속한 유포는 막았지만, 비디오 때문에 제니퍼가 많이 힘들어했다는 후문이 있죠.

미성년자와 성관계를 맺은 혐의로 기소된 알 켈리
당시 가장 뜨거웠던 뉴스는 미성년자와 성관계를 갖고 이를 비디오로 찍었다는 의혹을 받은 알 켈리(R. Kelly) 사건이었습니다. 익명의 제보자가 제공한 26분짜리 비디오에 알 켈리와 14살짜리 소녀가 있다는 주장이었습니다. 참고로 알 켈리는 비행기 사고로 숨진 여가수 알리야(Aaliyah)가 15살이었을 때 결혼했다는 소문에 휘말리기도 했었습니다. 알 켈리는 시카고 경찰 당국의 본격적인 수사에 맞춰 자신의 결백을 주장했습니다. 비디오 전문가들은 제기되고 있는 영상 조작설에 대해 27분이라는 시간동안 화면을 조작하는 것은 엄청난 시간과 기술이 필요한 일이며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견해를 내놓기도 했습니다. 결국 재판은 2008년까지 이어졌고, 알 켈리는 무죄 판결을 받았습니다. 

앨리스 인 체인스의 레인 스탈리 사망
앨리스 인 체인스(Alice In Chains)의 보컬리스트 레인 스탈리(Layne Staley)가 4월 20일 시애틀에 있는 아파트에서 죽은 채 발견되었습니다. 정확한 사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시애틀 경찰은 자연사 아니면 마약 과다 복용일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레인 스탈리는 종종 마약문제로 고통 받아왔고, 결국 마약중독으로 1995년 셀프 타이틀 앨범 발표 후 밴드를 탈퇴했습니다.

TLC의 레프트아이 사망
여성 트리오 TLC의 레프트아이(Lisa "Left Eye" Lopes)가 교통사고로 4월 25일에 사망했습니다. 당시 그녀의 나이는 31살. TLC의 다른 멤버들은 긴급 성명을 통해 “자매를 잃은 것과 같은 슬픔을 느낀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평소 즐겨 찾던 요양지로 향하던 그녀와 같은 차를 탄 나머지 일곱 명의 승객은 치명적인 사고를 면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