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cord

커버 아트의 거장 로저 딘(Roger Dean) 회고전

Dragon’s Dream, Roger Dean Retrospective (로저 딘 회고전)
2010년 3월 25일 ~ 2010년 6월 6일 대림미술관

음악과 미술의 만남, '커버 아트'라는 생소한 디자인 장르를 대중에게 소개한 거장 로저 딘이 함께 작업한 그룹들은 Progressive 또는 Art Rock 계열이 많다. 예스(Yes)와 유라이어 힙(Uriah Heep), 아시아(Aisa) 등은 모두 1970~80년대를 풍미한 전설급 밴드다. 로저 딘 특유의 초현실적이고 초자연적인 작업들은 그들의 음악과 맞물려 굉장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게 된다. 


Yes Original Logo
지금도 Yes 최고의 명작으로 평가 받는 'Fragile'을 공개한 1971년부터 특유의 로고가 등장한다. 그리고 그것은 로저 딘과 Yes의 첫 만남이기도 했다. 이듬해에는 또 하나의 걸작 'Close To The Edge'를 발매한다. 이 두 장의 앨범은 Yes의 완벽한 마스터피스로 자리매김한다.

 Yes - Fragile

 Yes - Close To The Edge



Yes
- Yessongs

1973년에 공개된 Yes의 첫 Official 라이브 앨범이다. 당시에는 무려 3장의 LP로 발매되었고, 10분을 넘기는 대곡도 다섯 곡이나 수록했다.

 Yes - Yessongs


Yes - Tales from Topographic Oceans
1974년에 공개된 더블 LP다. 특이하게도 20분대의 곡을 한 면에 하나씩 수록하는 대곡지향적 구성을 과시했지만, 다소 과장된 작품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Yes - Tales from Topographic Oceans


Yes - Relayer
1974년에 공개된 작품으로 로저 딘의 작업도 많은 화제가 되었다. 현재 미술 시장에서 무려 250만 달러 (한화 30억)를 호가하는 작품이기도 하다.

 Yes - Relayer


Yes - Union
1991년에 공개된 작품으로 그리 좋은 평가를 받지는 못했다. 이후 Yes의 음악들은 대중의 시선에서 점차 멀어지게 된다.

 Yes - Union


Anderson Bruford Wakeman Howe - An Evening of Yes Music Plus
1993년에 공개된 두 장짜리 라이브 앨범으로 사실상 Yes의 앨범이기도 했다. 로저 딘의 참여가 더욱 돋보인 순간이기도 하다.

 Anderson Bruford Wakeman Howe - An Evening of Yes Music Plus


Yes - In A Word
2002년에 공개된 5장짜리 Box Set로 55곡을 수록하고 있다. 그들의 30년 역사를 정리함과 동시에 몇 개의 희귀한 곡들도 더해졌다. 그간의 Best 앨범들에 비해 한결 만족스러울 수 밖에 없는 방대한 Collection이다.


 Yes - In A Word


Asia - Asia (1982)


Asia - Alpha (1983)


Asia - Astra (1985)

1970년대를 주름잡았던 King Crimson과 Yes, 그리고 Emerson, Lake & Palmer의 멤버들을 주축으로 결성된 Asia는 지금도 Super Group으로 회자되고 있다. 1982년에 공개된 데뷔 앨범은 차트 1위를 차지하는 등 대단한 성공을 거두었고 두 번째 앨범 역시 좋은 반응을 얻었다. 하지만 세 번째 앨범 'Astra'의 부진으로 한동안 Asia를 볼 수 없게 된다. 로저 딘은 Asia의 황금기라 할 수 있는 1980년대의 앨범에 모두 참여하게 된다.  






Written By 화이트퀸 (styx0208@naver.com)
자료제공 : 대림미술관
http://whitequeen.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