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ncert

벤 폴즈 파이브(Ben Folds Five) 내한공연 후기




2월 24일 유니클로 악스홀
벤 폴즈가 2년 전 같은 곳에서 솔로 공연을 펼치긴 했지만 벤 폴즈 파이브(Ben Folds Five)로는 첫 내한공연이 열린 유니클로 악스에는 꽤 많은 사람들이 모여 있었다. 내가 공연을 관람한 1층 스탠딩석은 그나마 여유로워보였지만 2층 좌석은 거의 매진된 분위기. 그랜드 피아노가 놓인 무대는 평화로워보였고, 공연장을 채운 관객들은 차분하게 벤 폴즈 파이브를 기다렸다. 공연 예정 시간인 오후 6시가 되자 공연장의 불이 모두 꺼지고 멤버들은 정확한 시간에 등장하여 신곡 ‘Michael Praytor, Five Years Later’를 연주했다. 그리고 제법 큰 환호로 밴드를 반긴 팬들을 향해 멤버들도 밝은 미소로 화답했다.




벤 폴즈 파이브가 13년 만에 선보인 신작 [The Sound Of The Life Of The Mind]는 그들의 완벽한 부활을 언급하기에 부족함이 없었다. 앨범에서 느낀 긍정적인 기운은 공연장에서도 고스란히 재현되었는데, 특히 ‘Erase Me’, ‘Sky High’, ‘Do It Anyway’ 등 신작 수록곡들은 인지도와 무관하게 돋보였다. ‘Philosophy’, ‘Kate’ 등 개인적으로 듣고 싶었던 곡도 모두 연주해줬다. 벤 폴즈의 솔로곡 ‘Landed’는 도입부부터 많은 환호를 이끌어냈고, 차분한 ‘Thank You For Breaking My Heart’에서 대표곡 ‘Brick’으로 이어지는 파트도 아름다웠다. 벤 폴즈의 보컬은 예전만큼 섬세하진 않았지만 자리에 서서 피아노를 연주하며 열정적으로 노래하는 모습은 여전했다. 콘트라베이스도 직접 연주한 로버트 슬레지(Robert Sledge)는 가끔씩 관객들을 선동하며 흥을 돋우기도 했다. 대런 제시(Derren Jessee)도 드럼과 백보컬을 병행하며 힘을 보탰다.

즉흥 연주와 예상치 못한 상황극(?)도 재미를 더했다. 공연 도중 베이스에 문제가 생기자 즉흥 연주로 공백을 메우고, 관객들이 요청한 ‘Eye Of The Tiger’를 즉석에서 연주하기도 했다. 공연 중 어떤 관객이 선물한 남녀인형을 받은 벤 폴즈는 스태프인 스캇의 이름을 부르며 “둘이 떨어지지 않게 해 달라”는 즉흥곡을 우스꽝스럽게 부르기도 했다. (스캇은 결국 남녀인형을 하나로 묶어 박수를 받는다.) 그리고 ‘Army’가 연주될 때 1층에 있던 관객들은 무대로 종이비행기를 날렸다. 종이비행기를 하나 집어들은 벤 폴즈는 그것을 안경에 꽂으며 고통스러워하는 퍼포먼스로 응수했다. 이 곡을 끝으로 멤버들은 퇴장했고, 관객들은 아주 뜨겁게 앵콜을 외쳤다. 


앵콜곡 ‘One Angry Dwarf and 200 Solemn Faces’가 연주될 때는 깜짝 게스트가 등장했다. 벤 폴즈와 나란히 피아노를 연주하기도 했던 그녀는 가수 윤하였다. 피아노 록, 그리고 벤 폴즈 파이브와 아주 멋지게 매치되는 훌륭한 게스트였다. 벤 폴즈 파이브는 ‘Uncle Walter’를 끝으로 퇴장했다. 주로 문제가 됐던 기타가 벤 폴즈 파이브에게는 없었기 때문일까, 사운드도 제법 괜찮았고 전체적인 만족도도 높은 공연이었다. 약 100분간 서서 공연을 관람했지만, 피곤함은 느껴지지 않았다. 이후 한동안 ‘Michael Praytor, Five Years Later’와 ‘Sky High’의 멜로디가 내 주위를 맴돌았다. 그것은 결코 불쾌하지 않은 후유증이었다.




게스트 윤하를 안아주는 벤 폴즈

Setlist
01. Michael Praytor, Five Years Later
02. Jackson Cannery
03. Hold That Thought
04. Selfless, Cold and Composed
05. Erase Me
06. Improv 1
07. Theme From Dr. Pyser (Fan Request)
08. Improv 2
09. Landed
10. Sky High
11. Missing the War
12. Battle of Who Could Care Less
13. Draw A Crowd
14. Thank You for Breaking My Heart
15. Brick
16. Emaline (Fan request)
17. Philosophy
18. Kate
19. Improv 3 - Eye of the Tiger (Survivor Cover)
20. Do It Anyway
21. Improv 4
22. Alice Childress
23. Underground
24. Song for the Dumped
25. Army
Encore
26. One Angry Dwarf and 200 Solemn Faces (with Younha)
27. Uncle Wal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