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빈 시크(Robin Thicke)의 1~5집을 대표하는 다섯 트랙
1집 A Beautiful World (2003) "When I Get You Alone"
배우이자 뮤지션, 방송 진행자로 이름을 알린 아버지와 가수 겸 배우로 활동한 어머니를 둔 로빈은 작곡가로 음악계에 데뷔했다. 차트를 주름잡은 히트곡은 아니지만 브랜디(Brandy)의 <Love Is On My Side>, 컬러 미 배드(Color Me Badd)의 <Sexual Capacity>, 크리스티나 아길레라(Christina Aguilera)의 <When You Put Your Hands On Me>는 그의 1990년대 대표작이다. 또한 조던 나이트(Jordan Knight) 첫 번째 솔로 앨범 「Jordan Knight」(1999)와 마이아(Mya)의 2집 「Fear Of Flying」(2000)을 통해 로빈은 프로듀서로서의 재능도 인정받는다.
로빈의 데뷔 싱글인 <When I Get You Alone>은 베토벤 교향곡 5번을 활용한 월터 머피(Walter Murphy)의 <A Fifth Of Beethoven>을 샘플링했다. 이 곡은 영화 ‘뒤로 가는 연인들(The Rules Of Attraction)’과 ‘에이전트 코디 뱅크스(Agent Cody Banks)’에 수록되었으며 미국 드라마 앨리어스(Alias)에도 쓰였다. 또한 아메리칸 아이돌 시즌 6에서 준우승을 차지한 블레이크 루이스(Blake Lewis)와 인기 팝 그룹만큼 유명한 글리 캐스트(Glee Cast)의 커버로 뒤늦게 인기를 끌었다.
2집 The Evolution Of Robin Thicke (2006) "Lost Without U"
퍼렐과의 인연은 냅튠즈(The Neptunes)가 설립한 유니버설 뮤직 그룹 산하의 스타 트랙 엔터테인먼트(Star Trak Entertainment)와 계약하면서 시작됐다. 스타 트랙과 계약 후 2집 발매에 앞서 발표한 퍼렐이 피처링한 싱글 <Wanna Love You Girl>은 큰 반응을 얻지 못했지만, 후속 싱글 <Lost Without U>는 미국 R&B 차트 1위에 오르며 플래티넘을 기록했다. 또한, 영국 차트에서도 11위에 오르며 데뷔작의 실패로 초조해진 로빈을 안도하게 했다. 성인 취향의 어쿠스틱 발라드인 이 곡은 로빈의 섬세한 팔세토 창법이 돋보인다. 한편 2006년 발표한 2집 「The Evolution Of Robin」은 미국 차트 5위에 오르며 플래티넘을 기록했으며, 2007년 소울 트레인 뮤직 어워드 최우수 남성 R&B/소울 앨범을 수상하는 영예도 누렸다. 스타 트랙에서 발표한 첫 앨범으로 성공을 경험한 로빈은 훗날 인터뷰에서 퍼렐과 처음 작업했던 때를 이렇게 회상했다.
“우습게 들리겠지만 처음에는 퍼렐에게 방해가 되지 않으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는 저에게 음악으로 사람들을 기분 좋게 만드는 방법을 알려줬어요. 그리 복잡한 것은 아니었지만 뭔가를 느낄 수 있는 음악을 만들어야했죠. 당시 저는 마음이 아닌 머리로 생각하다 그냥 지나쳐버린 게 많았어요.”
3집 Something Else (2008) "Dream World"
2008년 발표한 3집 「Something Else」는 미국 차트 3위에 올랐다. 앨범은 2집만큼 성공하진 못했지만 더 좋은 평가를 받았다. 긴 투어 경험을 반영한 음악들은 자연스러웠고, 오랜 기간 호흡을 맞춘 밴드와 함께 녹음하여 사운드는 더 풍성해졌다. 2008 미스 유니버스와 휴대폰 광고음악으로 쓰인 <Magic>은 미국 R&B 차트 6위에, 메리 제이 블라이즈(Mary J. Blige)가 피처링해 화제를 모은 리믹스 버전 <Magic Touch>는 핫 댄스 클럽 플레이 차트 2위에 올랐다. 릴 웨인(Lil Wayne)의 앨범 「Tha Carter III」에도 수록된 <Tie My Hands>는 로빈과 릴의 조화가 돋보이는 곡으로 로빈이 프로듀싱을 맡았다.
<Dream World>는 히트곡은 아니지만 로빈이 앨범의 핵심적인 트랙으로 지목했다. 복잡한 세상사를 노래하는 이 곡은 밴드 사운드가 돋보이는 컨템퍼러리 R&B 넘버다. 차분한 곡들도 멋지게 소화하는 레드 핫 칠리 페퍼스(Red Hot Chili Peppers)가 이 곡을 연주하면 아주 근사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4집 Sex Therapy (2009) "Sex Therapy"
4집 「Sex Therapy」는 로빈 특유의 팔세토 창법이 빛나는 앨범으로 타이틀곡 <Sex Therapy>가 미국 R&B 차트 1위에 올랐다. 레슬리 고어(Lesley Gore)의 히트곡 <It's My Party>를 샘플링한 이 곡은 팔세토 창법이 돋보이는 촉촉한 발라드로 물오른 로빈의 보컬을 만날 수 있다. 하지만 뜻밖에도 영국에서는 별 반응을 얻지 못했다. 앨범은 제이 지(Jay-Z), 스눕 독(Snoop Dogg), 게임(Game), 니키 미나즈(Nicki Minaj) 등 화려한 게스트를 자랑했지만, 후속 싱글들이 메인 차트에서 빛을 보지 못하며 저조한 판매량을 기록했다.
5집 Love After War (2011) "The New Generation"
「The Evolution Of Robin」의 성공 이후 로빈은 대중과의 거리를 좁히기 위해 노력했으나 뜻대로 되지 않았다. 잠시 혼란에 빠진 로빈은 숙고의 시간을 가졌고, 변화를 결심했다. 2011년 발표한 5집 「Love After War」는 로빈의 음악적 고민과 개인사가 반영된 앨범으로 톱 트랙 <An Angel On Each Arm>부터 기존과 확연히 다른 창법과 사운드를 선보였다. 1990년대 초반의 R&B 히트곡 같은 첫 싱글 <Love After War>는 미국 R&B 차트 14위에 올랐다. 전반적인 평가도 나쁘지 않았다. 하지만 「Love After War」는 스타 트랙에서 발매한 앨범 중 유일하게 톱 텐 진입에 실패하며 부진한 판매고를 기록했다.
<The New Generation>은 싱글 커트된 곡은 아니지만, 로빈의 매력을 충분히 만끽할 수 있다. 힙합 비트와 호른 섹션, 키보드의 조화는 따뜻하면서도 세련된 분위기를 연출한다. 그가 존경하는 프린스가 이 곡을 들었다면 흡족한 미소를 지었을 게 분명하다.
월간 비굿 매거진 5호에 쓴 글
'Column'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싱글 시디로 보는 1990년대 빌보드 Top10 히트곡들 (0) | 2015.03.25 |
---|---|
화이트퀸의 2014년 국내 베스트 앨범 10 + 노래 20 (2) | 2014.12.25 |
'약속된 메탈의 땅' 핀란드를 대표하는 밴드 힘(HIM) (0) | 2014.10.20 |
알앤비 싱어 로빈 시크(Robin Thicke)의 콜래보레이션 살펴보기 (0) | 2014.10.17 |
NME 특집, 39명의 아티스트가 처음 산 앨범은 무엇? (2) | 2014.08.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