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Queen

V.A - Queen Dance Traxx I (1996)



1 Captain Jack - Another One Bites The Dust
2 Scatman John - The Invisible Man
3 Mr. President - A Kind Of Magic
4 Ex-It - I Want It All
5 Culture Beat - Under Pressure
6 Worlds Apart - I Was Born To Love You
7 Masterboy - I Want To Break Free
8 Blossom - Bicycle Race
9 Magic Affair - Bohemian Rhapsody
10 E-Rotic - Who Wants To Live Forever
11 U96 - Flash's Theme
12 (Queen Dance Traxx Featuring) DJ Bobo - Radio Ga Ga
13 Voice - Scandal
14 Interactive - We Will Rock You
15 Music Instructor - Friends Will Be Friends
16 Acts United - We Are The Champions

Queen에게 헌정되는 앨범이라는 이유로, 진지할 필요는 없다.
퀸의 존재감은 크다. 하지만 결코 무겁지는 않았다. 퀸은 늘 대중과 친밀했으며 특별했다. 많은 뮤지션들이 그들의 특별함을 재연하거나 재해석하기위한 나름의 노력을 했지만, 그리 성공적이었던 경우는 많지 않다. 실패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는 너무 퀸에 근접하려는 욕심과 필요 이상의 진지함이 맞물렸기 때문이다. 필요 이상의 힘이 들어가 오히려 힘을 발휘하지 못하는 현상에 비유하면 적당할 것 같다.

지금 소개할 앨범은 여러모로 화제와 논란이 되었다. 타이틀부터가 심상치 않은 Queen Dance Traxx다! 큰 반응을 얻지 못해 2탄 공개는 없던 일이 되었지만, 생각보다 흥미로운 프로젝트였다.

나는 댄스뮤직에 별 거부감이 없어 오히려 이 앨범이 재미있었다. 퀸의 곡들을 신나는 댄스 버전으로 즐겨보는 것 또한 나쁘지 않다고 생각했다. ‘Are You Ready For Captain Jack!’을 외치며 시작되는 Another One Bites The Dust부터 현란한 비트가 등장한다. 비록 오리지널의 매력적인 베이스를 활용하지 못했지만 무난하다. Scatman John은 현란한 스캣으로 당시 국내에서도 높은 인기를 누렸다. 댄스 편곡이 어울릴 The Invisible Man을 특유의 화려한 입놀림으로 유쾌하게 요리한다. Mr. President의 A Kind Of Magic은 가벼운 하우스 풍의 댄스로, Ex-It의 I Want It All은 소울풀한 여성 보컬과 깔끔한 비트가 조합된 고급스러운 댄스 넘버로 변신한다. 제법 높은 인지도를 자랑하는 Culture Beat는 Under Pressure를 특유의 비트로 소화한다.

화려한 편곡을 기대했던 Worlds Apart의 I Was Born To Love You는 편곡의 재미와 오리지널의 매력을 깎아먹었다. Masterboy의 I Want To Break Free는 다소 촌스럽다. 이렇듯 실망스러운 곡들도 존재하지만, 심각한 수준은 아니다. Blossom의 Bicycle Race는 오리지널의 수려한 코러스를 수용하고 현란한 리듬을 적절하게 믹스해 기대 이상의 즐거움을 선사한다. 하지만 이어지는 Magic Affair의 Bohemian Rhapsody는 안타깝다 못해 끔찍한 수준이다. 재해석의 개념을 떠나 샘플링의 수준에도 미치지 못한다. 대체 왜 듣고 있어야 하는지 의문이 생길 지루한 리듬이 반복된다. E-Rotic의 Who Wants To Live Forever가 앞선 실망감을 조금 만회해주기는 한다. 오리지널을 완전히 엎은 댄스곡은 아니며, 초반부는 오리지널의 차분함을 그대로 유지한다. 그리고 중반부에 이르러서야 댄스뮤직으로의 변신을 감행한다. 다른 곡들에 비해 품위 있어 보이고 신비한 느낌도 살아있다.

U-96의 Flash's Theme는 오리지널과 거리를 둔 샘플링 개념의 테크노댄스다. DJ Bobo는 퀸의 Radio Ga Ga에 Featuring으로 참여한 느낌이 강하다. 그는 프레디 머큐리의 목소리를 넣는 전제하에 이 프로젝트 참여를 승낙했다고 한다. 팬들은 이 곡을 가장 마음에 들어 할 것 같다. Voice의 Scandal은 굳이 이 곡을 선택한 의도를 궁금하게 한다. 오리지널의 비장함이나 댄스 편곡의 흥겨움, 어느 것도 돋보이지 않는다. Interactive의 We Will Rock You는 새로운 차원의 해석으로 봐도 무방할 만큼 흥미롭다. 초반부는 신비한 느낌을 자아내더니, 중반부는 격렬한 테크노와 오리지널 특유의 흥겨운 리듬이 조화를 이룬다. Music Instructor의 Friends Will Be Friends는 신나는 유로 댄스의 분위기로 편곡되었다. 가벼운 느낌이 장점이자 단점이 되었다. 엔딩 곡 We Are The Champions는 본 앨범에 참여한 뮤지션 모두가 함께 노래한다. 특이한 것은 댄스 버전이 아니라는 것! 완성도를 떠나 짧게나마 진지한 모습을 보여주는 것 자체가 나쁘지 않다. 그것은 약 70분을 채운 Queen Dance Traxx가 그리 생각 없는 프로젝트가 아님을 증명하기 위한 의도인지도 모른다.

Queen Dance Traxx는 무수한 비난 요소 이상의 매력을 갖추고 있다. 절반 이상의 곡은 흡족할 수준의 완성도를 지니고 있고, 외형적 치장에 급급한 다른 헌정 앨범에 비해 훨씬 신선하다. 장르를 불문하고 다양한 뮤지션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한 퀸의 위상을 느낄 수 있기도 하다.

여담이지만, 만약 이 앨범이 성공했다면 2탄도 제법 흥미로웠을 것으로 예상된다. Mustapha, Don't Stop Me Now, Dragon Attack, Back Chat, Breakthru 등 재미있는 해석이 기대되는 곡들은 무궁무진하다.




Written By 화이트퀸 (styx0208@naver.com)
http://whitequeen.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