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치밀하고 대담한 퍼포먼스! 드림 시어터(Dream Theater)의 'Live At Luna Park'


Dream Theater - Live At Luna Park (2 DVD + 3 CD)
Warner, 2013


보다 자세한 앨범 정보는 여기

최근 셀프 타이틀 앨범을 발표한 드림 시어터(Dream Theater)의 새로운 공연 영상이 발매됐다. 「Live At Luna Park」라는 타이틀의 이 영상은 2012년 8월 19일과 20일에 열린 아르헨티나 루나 파크 스타디움 공연의 하이라이트를 담고 있다. 이 시기의 공식적인 투어 타이틀은 ‘A Dramatic Tour Of Events’로, 새 드러머 마이크 맨지니(Mike Mangini)가 참여한 첫 월드 투어라는 점이 흥미를 끈다. 

  2시간 40분에 달하는 공연 본편의 셋리스트는 예상대로 「A Dramatic Turn Of Events」 앨범 비중이 높고, 1990년대 곡들도 꽤 많이 선곡되었다. 열광적인 아르헨티나 관객들의 환호를 받으며 등장한 밴드는 헤비한 리프가 돋보이는 <Bridges In The Sky>로 관객들을 압도한다. 화려한 연주로 마무리되는 <6:00>이 끝나고 제임스 라브리에(James LaBrie)는 관객들에게 이곳에서의 공연을 DVD로 제작할 것이라고 얘기하며 커다란 환호를 이끌어낸다. 이후 공연장의 열기는 더 뜨겁게 달아오른다. 

  이 공연의 놓칠 수 없는 볼거리 중 하나는 마이크 맨지니가 약 6분간 선보이는 드럼 솔로와 화려한 드럼 셋이다. 시종일관 여유를 잃지 않으면서 테크닉을 과시하는 그의 초인적인 모습에 관객들은 그저 놀랍다는 표정과 함께 뜨거운 박수를 보낸다. 

  어쿠스틱 셋으로 현악 4중주가 함께하는 <The Silent Man>, <Beneath The Surface>는 밴드의 폭넓은 음악세계를 확인할 수 있는 감동적인 무대로, 잠시 앉아서 공연을 관람하던 관객들은 기립박수를 보낸다. 조던 루데스(Jordan Rudess)의 짧은 피아노 솔로에 이어 연주되는 드라마틱한 <Surrounded>는 제임스의 안정된 보컬이 돋보인다. 2012년 그래미 어워드 ‘베스트 하드록/메틀 퍼포먼스’ 부문에 노미네이트된 <On The Backs Of Angels>는 <Pull Me Under>와 유사한 장면을 만들어낸다. <The Spirit Carries On>이 연주될 때 한 여성 관객은 벅찬 감동을 주체할 수 없다는 표정으로 무대를 응시한다. 피날레를 장식하는 곡은 <Metropolis Pt. 1>으로 마지막까지 완벽한 연주를 선사하며 공연을 마무리한다. 이후 멤버들은 잠시 관객들과 가볍게 하이파이브를 나눈 뒤, 다 같이 어깨동무를 하며 객석을 향해 90도로 인사한다. 

  「Live At Luna Park」는 강렬한 사운드와 서정적인 멜로디의 융합, 치밀하고 대담한 퍼포먼스로 관객들을 압도하는 드림 시어터의 매력을 만끽할 수 있는 공연이다. 화질과 음질은 최고의 수준을 자랑한다. 공연 본편에 실리지 않은 여섯 곡의 라이브와 다큐멘터리로 구성된 보너스 피처도 매우 훌륭하다. 이 영상은 블루레이와 DVD가 모두 발매되었으며, 세 장의 앨범이 추가된 스페셜 에디션을 적극 추천한다. 

월간 비굿 매거진 8호에 쓴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