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lumn

음악도 1등, 사건ㆍ사고도 1등이었던 건스 앤 로지스와 액슬 로즈

음반 시장이 호황을 누린 1990년대 중반에는 음악 잡지의 인기도 최고였다. 매달 3~4권의 팝 음악지가 발행되었고, 당시 학생이었던 나는 그것을 모두 보는 게 버거웠다. 그래서 돈이 부족하면 대형 서점에서 읽고, 친구와 돈을 합쳐서 책을 사기도 했다. 결코 자랑할 이야기는 아니지만, 고등학생 시절엔 없는 돈 쪼개서 산 음악지가 참고서보다 훨씬 더 많았다. 그때 가장 흥미로웠던 것은 음악계 소식들을 모은 뉴스 섹션인데, 거의 매달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두 밴드가 있었다. 그 주인공은 신작 소식 대신 해체 루머와 폭력 사건으로 뉴스의 단골이 된 건스 앤 로지스(Guns N' Roses), 동료 뮤지션과의 언쟁과 마약 문제, 형제간의 불화로 조용할 날이 없던 오아시스(Oasis)다. 특히 멀쩡한 외모와 상반된 화끈한 행동으로 악동 이미지를 확실히 심어준 두 프론트맨의 활약(?)은 단연 돋보였다. 그들은 미워할 수 없는 록스타였고, 반항심 넘치는 10대들에겐 ‘슈퍼 히어로’ 같은 존재였다.



건스 앤 로지스의 액슬 로즈 ©George Chinn (사진제공: 유니버설 뮤직)

난폭하고 예민한 싸움꾼, 건스 앤 로지스의 액슬 로즈
1962년생인 액슬 로즈(Axl Rose)는 불행한 유년시절을 보냈다. 그의 아버지는 두 살 때 가족을 버렸다. 이후 액슬은 재혼한 어머니와 살면서 양아버지의 학대를 받았고, 거친 청소년기에는 크고 작은 사고로 20회가 넘게 체포되기도 했다. 밴드의 초기 멤버이자 친구인 이지 스트래들린(Izzy Stradlin)과의 인연은 액슬이 학교에서 패싸움을 벌이는 광경을 이지가 목격하면서부터 시작됐다. 1985년 결성된 건스 앤 로지스는 3년 만에 정상에 올랐지만, 활동은 순조롭지 않았다. 멤버들은 폭력 사건과 약물 문제로 구설수에 올랐고, 지구상에서 가장 난폭한 밴드(The World’s Most Outrageous Band)라는 호칭을 얻게 되었다. 

액슬 로즈의 활약은 1990년대부터 본격화된다. 1990년 10월, 액슬은 음악 소리가 크다는 이유로 항의하는 이웃집 여성에게 와인 병을 던져 경찰에 체포되었다. 하지만 액슬은 혐의를 부인했고, 5천 달러의 보석금을 내고 풀려났다. 이후 그는 억울한 심경과 분노를 담은 <Right Next Door To Hell>이란 곡을 이웃집 여성에게 선사했다. 에린 에벌리(Erin Everly)와의 결혼생활은 1년을 넘기지 못했는데, 에린이 법정에서 액슬에게 폭행을 당했다고 증언하여 ‘여성 혐오자’ 이미지는 더 강해졌다. 1991년 세인트루이스 공연에서는 난투극이 벌어져 60여명이 부상을 당했다. 이 사건에 대해 경찰은 원인을 제공한 액슬에게 체포 영장을 발부했다. 액슬은 자신을 몰래 촬영하는 관객을 보고 발끈했으며, 단지 “망할 놈의 세인트루이스”를 외쳤을 뿐이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1년 뒤 유죄판결을 받아 벌금 5만 달러와 집행유예 2년을 선고 받았다.

이와 비슷한 일은 1992년 남미 투어 중에도 벌어졌다. 호텔에서 자신을 촬영하는 사람들을 발견한 액슬은 의자를 던지고 가구를 파손했다. 일이 커지자 멤버들은 “의자가 액슬의 손에서 미끄러진 것뿐”이라고 주장했다. 액슬은 모 음악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내 공연을 망치는 녀석을 발견다면, 노래를 멈추고 그와 직접 맞붙어야 한다”고 얘기하기도 했다. 성사되진 않았지만, 액슬과 결투를 원하는 유명인도 있었다. 스핀(Spin) 매거진의 기자 밥 구치오네 주니어(Bob Guccione Jr.)는 <Get In The Ring>이라는 노래 가사에 자신의 험담이 담긴 것을 보고 “한판 붙고 싶다면 내가 상대해주겠다”고 응수했다. 액슬이 머틀리 크루(Motley Crue)에 대해 험담을 쏟아내자 보컬리스트 빈스 닐(Vince Neil)은 MTV 중계로 권투 시합을 하자고 제안했다. (빈스는 건스 앤 로지스의 이지를 폭행했던 전력이 있다.) 하지만 액슬은 들은 척도 하지 않았다. 1993년 MTV 시상식에서는 코트니 러브(Courtney Love)의 짓궂은 농담에 발끈하며 욕설을 퍼부었다. 그 모습을 보고 분노한 남편 커트 코베인(Kurt Cobain)은 결국 액슬과 싸움을 벌였다. 이 사건은 지금도 너바나(Nirvana)와 건스 앤 로지스의 대결(?)로 회자되고 있다. 같은 해 2월, 액슬은 슈퍼모델 여자친구인 스테파니 세이무어(Stephanie Seymour)와 약혼했지만, 3주 만에 파혼했다. 이후 전처 에린과 스테파니에게 폭행 혐의로 고소를 당했다.


14년이 걸린 Chinese Democracy 앨범 ©Universal Music


1994년, 액슬은 ‘Chinese Democracy’란 타이틀의 신작을 언급했지만, 그 앨범은 결국 20세기를 넘겼다. 액슬의 독재가 점점 심해지자 멤버들은 밴드를 떠나 다른 활동을 시작했고, 액슬은 가끔씩 소동을 일으키는 것으로 근황을 전했다. 잠잠했던 밴드는 2001년 새 라인업으로 록 인 리오(Rock In Rio) 페스티벌에 참여했다. 하지만 곧 출시될 예정이라던 신작은 기약 없이 미뤄졌고, 11월 캐나다 공연은 비행기 연착으로 늦은 액슬 때문에 갑작스레 취소되어 공연장이 아수라장이 됐다. 흥분한 팬들은 돌을 던지며 사무실 창문들을 부쉈고, 주최측은 10만 달러 이상의 손해를 입은 것으로 추정했다. 2002년, 스웨덴에 머물렀던 액슬은 만취상태로 호텔 기물을 파손하고 웨이터를 위협하는 난동을 부리다 검거되었다. 혐의를 인정한 액슬은 6800달러의 벌금을 내고 풀려났다. 악동의 건재를 확인한 일부 팬들은 즐거워하기도 했다. 신작이 계속 미뤄지자 소속사는 멤버들의 동의 없이 「Greatest Hits」(2004)를 발매했다. 액슬을 비롯한 기존 멤버들과 팬들은 모두 분노했지만, 앨범은 1000만장 이상 판매됐다. 농담거리로 전락한 앨범 「Chinese Democracy」는 2008년에 공개되었다. 닥터페퍼에서는 빈정거리는 투로 “2008년에 앨범이 공개되면 전 미국인들에게 닥터페퍼를 하나씩 돌리겠다”고 선언했는데, “잘 마시겠다”고 응수한 액슬은 「Chinese Democracy」를 '진짜' 발매했다. 14년이 걸린 앨범이었고, 닥터페퍼 측은 “우리에게 이런 날이 올 줄 몰랐다.”는 소감을 남겼다. 건스 앤 로지스는 2009년 12월 13일, 첫 내한 공연을 펼쳤다. 액슬은 특별한 이유 없이 공연을 2시간 30분이나 지연시키며 한국 팬들의 인내심을 시험했다. 올해는 밴드의 로큰롤 명예의 전당 입성이 확정되었지만, 액슬이 행사 참석을 거부했다.


건스 앤 로지스 ©Universal Music

건스 앤 로지스를 대표하는 11곡(Guns N’ Roses Best 11)

Welcome To The Jungle 「Appetite For Destruction」
미국에서 1위를 기록한 데뷔작 「Appetite For Destruction」(1987)은 지금까지 2800만장이라는 놀라운 판매량을 기록했다. <Welcome To The Jungle>은 역사적인 데뷔작의 탑 트랙으로 굶주린 야수가 질주하는 것처럼 거칠다. 야성적인 사운드와 대중적인 멜로디를 보유한 에너지 넘치는 곡. 미국 7위, 영국 24위 기록.

Sweet Child O' Mine 「Appetite For Destruction」
도입부의 리프가 너무나도 유명한 곡이다. 액슬의 거친 보컬과 시원한 솔로는 롤러코스터 같은 짜릿함을 선사한다. 영화 ‘빅 대디’ 사운드트랙에 수록된 쉐릴 크로(Sheryl Crow)의 리메이크 버전도 많은 사랑을 받았다. 미국 1위, 영국 6위 기록.

Patience 「GN' R Lies」
기존에 발표한 EP에 어쿠스틱 신곡을 추가한 「GN' R Lies」(1988)에 실린 어쿠스틱 발라드다. 야성적인 밴드 이미지와 상반되는 차분한 곡으로 국내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았다. 미국 4위, 영국 10위 기록.

Don't Cry 「Use Your Illusion I」
2개의 버전을 만날 수 있는 부드러운 러브송이며, 아름다운 록 발라드다. 블라인드 멜론(Blind Melon)의 섀넌 훈(Shannon Hoon)은 백 보컬을 맡았다. 30곡을 수록한 2부작 앨범 「Use Your Illusion」(1991)에 실린 곡 중 여성 팬들의 지지를 가장 많이 얻었다. 곡 말미에는 액슬의 놀라운 심폐기능을 확인할 수 있다. 미국 10위, 영국 8위 기록. 

November Rain 「Use Your Illusion I」
11월이 되면 라디오에서 어김없이 틀어줬던 곡이다. 피아노와 오케스트라를 활용한 8분 57초의 대곡이며, 뮤직비디오에도 상당한 공을 들였다. 기타리스트 슬래쉬(Slash)의 감성적인 프레이즈가 극에 달했고, <November Rain>은 20세기를 대표하는 록 발라드가 되었다. 미국 3위, 영국 4위 기록.

Knockin' On Heaven's Door 「Use Your Illusion II」
국내에서는 밥 딜런(Bob Dylan)의 오리지널보다 건스 앤 로지스의 리메이크가 더 많은 인기를 끌었다. 풍성한 사운드가 돋보이며, 라이브에서도 매번 연주되었다. 액슬이 가장 행복했던 순간으로 회상하는 프레디 머큐리(Freddie Mercury) 추모공연에서도 이 곡을 연주했는데, 그 버전은 싱글 B-Side에 수록했다. 미국 메인스트림 록 차트 1위, 영국 2위 기록.

Civil War 「Use Your Illusion II」
루마니아 고아들을 구제하는 단체에서 발표한 자선 앨범 「Nobody's Child: Romanian Angel Appeal」(1990)에 먼저 수록했던 곡이다. 전쟁을 큰 주제로 잡고, 권위와 왜곡된 진실, 빈부격차, 무고한 희생에 대해 심각하게 노래한다. 성숙된 모습을 느낄 수 있는, 응집력이 매우 뛰어난 드라마틱한 곡이다. 미국 메인스트림 록 차트 3위, 영국 11위 기록.

Estranged 「Use Your Illusion II」
9분 24초라는 긴 시간을 자랑하는 몽환적인 곡이다. 나는 <November Rain>보다 이 곡을 더 좋아한다. 액슬의 개인적인 이야기가 담겨있고, 슬래쉬의 프레이즈도 돋보인다. 감정 과잉이라는 지적을 받기도 했지만, 거부할 수 없는 매력으로 다가온다. 미국 메인스트림 록 차트 14위 기록.

Ain't It Fun 「The Spaghetti Incident?」
펑크 커버 앨범 「The Spaghetti Incident?」(1993)에 수록된 거친 곡이다. 미국 펑크록 밴드 데드 보이즈(The Dead Boys)의 곡이며, 그들의 추종자인 마이클 먼로(Michael Monroe)가 보컬로 참여했다. 마음껏 내지르는 듯한 보컬이 매우 통쾌하며, 슬래쉬의 블루지한 솔로도 한껏 고조된다. 미국 메인스트림 록 차트 6위, 영국 9위 기록.

Paradise City (Live) 「Live Era '87-'93」
밴드 최고의 명곡을 하나만 골라야 한다면, 나는 <Paradise City>를 선택할 것이다. 건스 앤 로지스의 뜨거움을 상징하는 이 곡은 라이브로 즐겨야 더 짜릿하다. 그래서 유일한 공식 라이브 앨범 「Live Era '87-'93」(1999) 버전을 선택했다. 공연의 피날레를 장식하는 드라마틱한 하드록 넘버다. 최근 개봉한 뜨거운 록 뮤지컬 영화 '락 오브 에이지'에서 톰 크루즈(Tom Cruise)가 이 곡을 열창하기도 했다. 미국 5위, 영국 6위 기록.  

Better 「Chinese Democracy」
타이틀곡에 실망한 팬들의 마음을 되돌려놓은 곡이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던 강렬한 사운드가 등장하고, 예전 못지않은 액슬의 격렬한 보컬이 반가움을 더한다. 화려하면서 여유로운 리프도 제법 근사하다. 달라진 모습으로 돌아왔지만, 특유의 본성을 드러낸 곡이다. 미국 메인스트림 록 차트 3위 기록.


SK 하이닉스 웹진 하이진 2012년 8월호 원고 [ 기사원문 ]